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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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2021학년도 전기 졸업(2022.2 학위수여) 대상자 학위논문 제출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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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loaded Date 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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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전기_학위논문 제출안내(학생안내용 자료).hwp       2021학년도 전기_온라인학위논문 원문파일 제출메뉴얼.zip
2021학년도 전기_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zip       2021학년도 전기_석사·박사학위 최종 인준논문(보존용 논문) 정정제출 안내.hwp

2021학년도 전기 졸업(2022.2 학위수여) 대상자의 학위논문 제출 관련 내용을 공지드리오니 꼼꼼하게 확인하시어 추후 불이익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핵심 확인사항

제출기한: 2022. 1. 21.(금) ~ 2. 7.(월) 자정까지<18일간>

인준지 양식: 첨부된 양식을 확인 (사이즈는 B5를 권장하나 A4도 무방// 서체, 글씨 크기, 여백 등은 제본 및 파일 변환시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권장사항입니다.)

제출방법: 도서관 온라인 제출(책자제출 X, 서명 불포함 인준지가 포함된 최종논문과 서명이 날인된 인준지 파일을 각각 업로드) 

 

□ 주요 사항

❍ 제출기간: 2022. 1. 21.(금) ~ 2. 7.(월) 자정까지<18일간>

※ 책자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제출

※ 심사위원의 의사를 확인할 증빙이 있는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로 대체 가능

□ 최종인준 논문 제출 업무처리 확인사항

❍ 책자논문 제출 없이 온라인으로 원문파일만 제출

❍ 원문파일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dCollection)에 개별 업로드

- 제출처: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서비스 >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https://dcollection.snu.ac.kr/)

- 학위논문 원문 이용에 대한 동의 필수

❍ 논문제출 시 본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불포함된 인준지가 들어가야 하며, 심사위원의 서명(또는 날인)이 포함된 인준지는 스캔하여 별도의 파일로 업로드하여야 함

❍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메일 등)이 있는 경우 해당위원의 인준지 자필서명 또는 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 가능

❍ 논문 제출 후 논문제출 기간 종료 전까지 학과(부) 사무실에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제출

-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 연체중인 도서나 연체료가 남아있는 경우 출력이 불가하므로, 도서반납 및 연체료 납부 후 출력

- 인준지 제출 시 자필서명/날인을 서명파일 첨부로 대체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을 함께 제출

※ 해당 증빙이 없는 경우 반드시 자필서명 또는 날인

- 논문 제출확인서 및 인준지 미제출시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

❍ 그외 dCollection 논문파일 제출과 관련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운영과(5567)로 문의

❍ 학위논문 정정제출(교체)과 관련한 사항은 [붙임6]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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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무과에서 보내온 문자입니다.

1. 주요변동사항 (중요)

    서명불포함 인준지(최종논문) & 서명 포함 인준지(인준지ONLY) 각각 파일 업로드

    업로드시 최종논문에는 서명이 없이 심사위원명만 있는 인준지를 포함하여 올리고, 서명이 있는 인준지는 가장

마지막 첨부파일로 업로드 하도록 변경되었으니 혼동 없으시기 바랍니다.

    (두개 모두 기한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됩니다.)

   

2, 유의사항

    1) 2.7(월)24:00 이후에는 저장/수정 모두 불가합니다.(기한엄수요망) 어떤 사유로도 연장 되지 않습니다.

(심사위원의 인준 서명은 제발 여유있게 받아 학생들이 인준지 때문에 업로드를 못했다는 말이 나오지 않게 미리미리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인준지 서명을 늦게 받아서 해달라 해도 절대 불가합니다.

        코로나 확진자/밀접접촉자라 해도 파일로 업로드 하는 사항이고 이메일로도 서명 확인을 받을수 있는바, 연장

불가합니다.)

    2) 교체/수정 불가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합니다.[붙임 6 정정제출 및 정오표 참고요망 & 정오표

제출기한 엄수요망]

      대법원 판례등에서도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바, 저희 지침상으로도 수정 교체

불가합니다. 어느 누가 전화하셔도 불가합니다.

    3) 지난학기 연장한자,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모두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학기 기준으로 되어야합니다.

(학위논문작성요령 참고)

       인준지는 그자체가 학위수여의 근거임에, 지난학기로 인준일을 작성 제출시 졸업시기를 오해할수 있는

사안이므로, 지난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 하더라도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합니다.

    4) 인준지의 내용을 필히 한번 더 봐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이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많이들 하다보니 ㅠㅠ

      본인 학위명이 틀린경우, 소속이 틀린경우, 작성자 이름이 틀린 경우, 제출일/인준일 틀린경우가 실제로 다수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오타가 있다고 학위 수여를 안하지는 않지만, 평생 남는 논문이며 수정/교체가 불가하니 한번 더 꼼꼼히

확인하여 업로드 하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인준지 오탈자 내용도 한번 더 봐주세요...특히 외국인 학생들)

         

학생은 두개의 파일 업로드

1)최종 논문(인준지 서명X)

2)인준지(서명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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