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MENU

소개

소개의 글
본 학과는 다양한 이론과 폭넓은 시야로 국제정치의 본질을 파악·분석하고 급변하는 세계질서 속에서 한국의 위상을 설정하며 한국의 미래를 주도할 전문 지식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현재의 국제정치학은 전통적인 국제관계 연구를 넘어 세계화·지방화, 전통과 근대가 중첩되는 새로운 현상을 역사적 통찰과 이론적 적용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국제정치학의 영역 뿐 아니라 사회과학 일반의 지식을 토대로 인간, 사회, 국가 및 국제체제에 대한, 그리고 이들의 상호 연관성에 대한 통찰력을 구비하고 국제정치경제, 외교, 군사, 문화 등의 다양한 영역을 과학적으로 천착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인간의 양성에 역점을 둔다. 오늘날 우리는 ‘국제정치적 삶’과 깊이 연계되어 있는 까닭에 이에 대한 철저한 이해없이는 개인도 국가도 급변하는 국제질서 속에서 능동적인 삶을 영위할 수 없다. 본 학과 대학원은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고 사회의 길잡이가 될 수 있는 현실적 지식을 축적·활용할 수 있는 전문 연구가나 국가엘리트, 언론인 및 국제적 안목을 가진 경제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대학원 구성
대학원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으로 나뉘어져 있다. 석사과정의 입학정원은 18명이며 박사과정은 3명이다. 석박사 통합과정은 운영하지 않고 있다.
대학원 구성
-

Tel : 880-6346 Fax : 886-1402

-

위치 : 16동 322호(조교실), 16동 339호(연구실), 16동 M308호(연구실)

-

E-mail : inter@plaza.snu.ac.kr

-

홈페이지 : http://ir.snu.ac.kr

-

커뮤니티 :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111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