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MENU

전공 주임 인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반도의 역사적 삶은 압도적인 국제정치적 영향 하에 이루어져 왔습니다. 우리가 살아온, 그리고 앞으로도 당면해야 할 국제정치적 삶의 문제들을 풀어나갈 학문적/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려는 문제의식에서 외교학전공은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외교학전공은 폭넓은 시야로 국제관계의 현실을 파악하고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을 모색할 수 있는 지식인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학문의 특성 상 현실적 요청에 따르는 실천적 측면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기능적 지식인의 양성을 뛰어넘어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전인적(全人的) 인간의 양성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인문학/사회과학 전반에 걸친 개괄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사회/국가/국제관계의 속성을 파악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제정치영역의 갖가지 문제들을 깊이 이해함으로써 제반 사회현상을 해석하고 처방할 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본 홈페이지는 외교학전공의 학사행정 등 유관 정보를 공유하고, 방문자들이 도움을 얻어갈 수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외교학전공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외교학전공 주임교수 朴 性 宇 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