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MENU

연계전공/복수(부)전공

연계전공 (전공명: 유럽지역학)
연계전공 유럽지역학(Program in European Studies) 소개 :
유럽지역이 세계무대의 정치·경제·역사·문화적 주역으로 재부상하는 시점에서, 유럽지역 관련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유럽지역에 연계된 강의에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외교학전공은 이러한 사회적·교육적 수요에 부응하고자 “유럽지역학 연계전공”을 설치하였습니다. 유럽지역학 연계전공의 목표는 유럽의 역사·이념·문화·경제·법·정치·사회 등 흥미로운 주제를 면밀히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강좌를 제공하여, 유럽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종합적 시각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또한 각자의 전공분야를 지역적 관점에 접목시켜 유럽지역 전문가로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드리고자 합니다.

1. 신청자격
서울대학교 학사과정 재적생으로 2개 정규학기 이상 이수하고 33학점 이상 취득한 자 (2017학년도 이후 참여학과·부 제한 폐지)

2. 신청절차
매 학기 개시 2~3주 전, 부전공 신청과 동일하게 mySNU 포탈 학사정보 학적변동 신청 전공/과정신청에서 직접 신청

3. 교과목 이수규정
가. 유럽지역학 전공인정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평점평균이 2.0 이상이어야 한다.
나. 주전공 및 기타 제2전공과 교과목을 중복하여 인정할 수 없다.
다. 어문계열 교과목은 일정한 수준의 외국어 구사능력이 요구될 수 있다.
라. 인문대학 및 사회과학대학 개설 전공인정과목울 각기 9학점 이상 수강하여야 한다.
마. 보다 상세한 사항은 연계전공 유럽지역학 홈페이지(http://snueuro.snu.ac.kr/)를 참고
부전공
1. 신청자격
서울대학교 학사과정 재적생으로 2개 정규학기 이상 이수하고 33학점 이상 취득한 자

2. 선발인원
연간 선발인원은 3학년 정원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3. 신청절차
매 학기 개시 2~3주 전 신청기간 중에 mySNU 포탈 학사정보 학적변동 신청 전공/과정신청에서 직접 신청

4. 교과목 이수규정
가. 수강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평점평균이 2.0 이상이어야 한다.

나. 외교학전공 부전공생 수강과목:
1) 2008학번~2009학번: 국제정치학개론(200.104), 한국외교사(216B.209), 국제관계사개설(216B.211), 국제정치이론(216B.302), 국제정치경제론(216B.223) 중 4과목을 반드시 포함하여 외교학전공 개설 전공교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
2) 2010학번 이후: 전공필수 2과목(정치학원론·국제정치학개론)을 포함하여 가·나·다 군별 영역 구분없이 외교학전공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정치외교학부' 개설 교과목의 경우 외교학전공 소속 교수가 진행하는 수업)

* 해외학점인정: 전공주임의 승인을 거쳐 국제정치학 관련 교과목으로 6학점까지 전선으로 인정함. (국외수학 전 전공 조교실에 문의 필수, 순수 국제정치학 교과목만 인정됨)

다. 주전공 및 기타 제2전공과 교과목을 중복하여 인정할 수 없다.
복수전공
1. 신청자격
서울대학교 학사과정 재적생으로 2개 정규학기 이상 이수하고 33학점 이상 취득한 자

2. 선발인원
연간 선발인원은 3학년 정원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3. 신청절차
매 학기 개시 3~4주 전 신청기간 중에 mySNU 포탈 학사정보 학적변동 신청 전공/과정신청에서 직접 신청

4. 교과목 이수
가. 수강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평점평균이 2.0 이상이어야 한다.

나. 복수전공자는 외교학전공에서 정한 전공교과목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각 전공에 중복되는 교과목은 아래의 경우에 한하여 이중으로 인정한다. 단, 이 경우에도 총 학점수의 산정에는 이중으로 계산하지 않는다.
1) 소속 전공과 외교학전공의 전공교과목이 중복되는 경우(단과대학 내 전공탐색교과목 포함)에는 9학점 이내에서 각 전공학점의 이수를 충족한 것으로 본다.
2) 소속 전공과 외교학전공의 개설과목이 아닌 타 학과(부) 교과목을 각 학과에서 전공교과목으로 인정하는 경우에는 3학점 이내에서 각 전공학점의 이수를 충족한 것으로 본다.

다. 외교학전공 복수전공생 수강과목:
1) 2009학년도 이전 입학자: 학번별 외교학과 주전공생과 동일하게 이수해야 하며, 복수전공생의 경우 舊 외교학과에서 인정한 타 학과 개설 전공선택교과목은 9학점까지 인정함.
2) 2010학년도 이후 입학자: 학번별 외교학전공 주전공생과 동일하게 이수해야 하나, 타 학과 개설 전공선택교과목은 인정하지 아니함. (자세한 이수규정은 홈페이지 학사행정 졸업 란을 참고하세요!)

* 해외학점인정: 전공주임의 승인을 거쳐 국제정치학 관련 교과목으로 9학점까지 전선으로 인정함. (국외수학 전 전공 조교실에 문의 필수, 순수 국제정치학 교과목만 인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