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MENU

학사안내

석사
석사과정은 총 24학점을 이수하여야한다. 학점 평균은 3.0 이상 이어야한다. 전공필수과목에 관한 특별한 규정은 없음. (※ 서울대학교 학칙에 따라 총 24학점 중 우리대학 타 대학원 과목은 12학점까지 이수 가능하다. 단, 타 대학원 과목을 전공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치외교학부 대학원 내규에 따라야 하며, 수강하고자 하는 교과목에 대해 대학원 전공주임교수 혹은 지도교수와 상의를 하여야 한다.)
박사
박사과정은 총 60학점을 이수하여야한다. 학점 평균은 3.0 이상 이어야한다. 전공필수과목에 관한 특별한 규정은 없음. 총 60학점 중 24학점에 한해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서울대학교 학칙에 따라 타 대학원 과목은 박사과정 36학점 중 18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 단, 타 대학원 과목을 전공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치외교학부 대학원 내규를 따라야 하며 수강하고자 하는 교과목에 대해 대학원 전공주임교수 혹은 지도교수와 상의를 하여야 한다.)
대학원논문연구
대학원논문연구과목은 3학기부터 수강할 수 있으며(석사과정은 0-6학점까지, 박사과정은 6-12학점까지), 실질적인 S/U로 평가를 실행한다. 학기당 대학원 논문연구는 3학점까지 인정된다.
기타
대학원과정의 학생으로서 학사과정 교과목을 이수하고자 할 때에는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학점을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원과정 통산하여 6학점 이내에서 과정수료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군사학, 언어, 한국어 과목은 인정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