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MENU

학사안내

학사관리
1)

대학원과 관련되는 입학, 학적 등의 모든 행정 업무는 학과장의 책임 하에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사무실을 통해서 처리한다.

2)

학사와 관련된 모든 공지사항은 외교학전공 사무실 앞의 게시판과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홈페이지(http://ir.snu.ac.kr/)의 게시판에 공고한다.

3)

학사관리의 편의를 위해 개인 신상의 내용을 외교학전공 사무실에 통보, 확인하고 변경 사항이 있을 때는 즉시 외교학전공 사무실에 통보한다.

대학원 연구 시설
1) 대학원생의 연구활동을 돕기 위해 3개의 연구실이 있다. (16-339호, 16-M308호, 16-M108호)
2) 대학원생은 학업 및 연구활동을 위해 조교실 및 국제문제연구소의 도서를 활용할 수 있다.
대학원 연구 시설
1)

석,박사 과정생을 대상으로 해외 대학 및 프로그램 이수 지원에 대한 국제학술활동을 지원한다. 단, 해외학술회의의 적정성에 따라 수혜여부가 결정되며 논문이 일정한 수준 이상이 되지 않으면 지원할 수 없다

2)

지원규모 : 참가활동의 성격에 맞추어 심사 후 결정 심사절차 : 지도교수의 지도와 추천에 이어, 학과 교수회의를 거쳐 지원을 결정한다. 지원학생의 국제학술활동 의지와 학생들 간 형평성을 고려하여 심사함.

3)

지원절차 : 지원자의 학업계획에 부합하는 해외 대학 과정 및 프로그램에 단기/중기 연수, 학점 취득, 프로그램 이수 등의 계획을 세우고 이에 지원하여 합격 통지를 받으면 지원, 요청한다. 지원자의 학업계획에 부합하는 각종 해외 학술회의에 발표 혹은 토론 등 실제적 참여형태를 정하여 지원하고 참가통지를 받으면 지원, 요청한다. 지원자의 학업계획에 부합하는 해외 자료조사 비용을 지원하면 심사를 거쳐 지원을 결정한다. 단, 해외자료조사의 경우 프로포절이 통과된 학생을 제한한다. 논문지도교수가 정해져 있는 겨우, 해외학술활동과 해외자료조사 지원과정에서 최대한 조속히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내용을 알리고 기금지원 절차를 밟는다. 논문지도교수가 정해져 있지 않은 석사과정생의 경우 대학원 주임교수 혹은 전공주임교수와 상의하여 지원한다. 학과지원금 이외의 (교내외 각종 해외학술지원금)에 대한 지원을 우선적으로 알아볼 것을 권고한다. 형평성의 원칙에 맞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원칙적으로 과정 중 1회로 제한한다. 단, 자금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는 반복 신청이 가능하다.